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메인 > 정보광장 > 자유게시판

[매경 IBM 포럼] 더 가까이 온 4차산업혁명…`P테크` 학교가 뜬다

작성자 : 경영학과
등록일 : 2019-06-12 조회 : 2,835
댓글수0
  • 신찬옥 기자
  • 입력 : 2019.06.11 04:03:01

    2019년 3월 국내 최초로 개교한 P-테크 학교인 `서울 뉴칼라 스쿨` 학생들의 모습. [사진 제공 = IBM]
    사진설명2019년 3월 국내 최초로 개교한 P-테크 학교인 `서울 뉴칼라 스쿨` 학생들의 모습. [사진 제공 = IBM]
    1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되는 제2회 매경-IBM 씽크 서밋 코리아에서는 인공지능(AI) 빅뱅에 대비하는 디지털 혁신전략은 물론 데이터 사이언스 인재 육성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펼쳐진다. 기조연설을 맡은 차상균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 원장(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은 "세계는 지금 디지털 패권을 잡기 위해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면서 "최근 미·중 기술전쟁은 빙산의 일각이고, 그 이면에는 AI와 빅데이터를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인재를 서로 모셔가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시대 패권을 누가 선점하느냐는, 어느 나라가(기업이) 최고 인재를 확보하느냐에 달렸다는 것이다.

    차 교수에 따르면 이 같은 패러다임을 움직일 수 있는 톱티어 인재는 전 세계를 통틀어 수십 명에 불과하다.
    이들에게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각국 정부 차원에서 엄청난 인센티브와 최고의 연구조건을 제시하며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다. 우리도 AI·빅데이터 대학원을 신설하기로 하고 인재 모시기에 나섰지만, 주요국들의 물량 공세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이다. 기업의 디지털 혁신도 인재 확보에 달려 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 채용자의 60%가 충분한 실무경험을 갖춘 인재를 찾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응답했다. 2017년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대학의 커리큘럼들이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답한 고용주는 11%에 불과했다.

    디지털 혁신에 필요한 인재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역량을 갖춰야 한다. 2016년 지니 로메티 IBM 회장이 처음 제시한 이른바 `뉴칼라(New Collar) 인재`가 대표적이다. 뉴칼라 인재란 기존 블루칼라·화이트 칼라와 다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말한다. 사이버보안,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및 코그너티브 비즈니스 등 첨단 기술과 관련된 직업군이 대표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전 산업군에 걸쳐 이런 역량을 갖춘 뉴칼라 인재가 필요하다.

    IBM은 뉴칼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P-테크라는 혁신적 교육 모델을 만들고 세계 각국 학교들과 협업하고 있다. 전통적인 4년제 학위 체제와 차별화해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등학교부터 전문대 과정까지 통합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이다. 나라별 교육 시스템에 맞춰 한국에서는 5년, 미국에서는 6년 과정으로 이뤄지는 장기적인 교육 과정으로 운영한다.

    2011년 미국 뉴욕에서 1개의 학교로 시작한 P-테크는 현재 미국, 호주, 모로코, 대만, 싱가포르, 한국 등 전 세계 13개국에 200여 개 학교로 늘었다. 현재 수만 명의 학생들이 P-테크 프로그램으로 공부 중이며, 500개 이상의 정보통신기술, 의료, 제조업, 에너지 분야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과 80개의 대학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IBM은 이 중 11개 학교를 직접 지원하며 전체 교육계 네트워크의 전략 및 기술지원을 주도한다.

    한국에서도 올해 서울 세명컴퓨터고등학교에서 국내 첫 P-테크(P-TECH) 학교인 `서울 뉴칼라 스쿨`을 개교하고 신입생 52명을 맞았다. 5년제 통합교육 과정으로 서울 뉴칼라 스쿨의 학생들은 세명컴퓨터고에서 3년간 공부한 후 경기과학기술대에서 2년 동안 수업을 받는다. 졸업하면 고교 졸업장과 2년제 전문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신찬옥 기자

    출처:https://www.mk.co.kr/news/it/view/2019/06/403036/

    * 이 게시물은 사용불가능한 태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내용이 정상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쓰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