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메인 > 전공소개 > 교과목소개
학년 교과목명 1학기 2학기
학점 이론 실습 학점 이론 실습
1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3 3 0
경영학의 입문 course로서 현대기업의 기본문제의 이해를 통하여 후속되는 생산, 판매, 재무, 인사 R&D 등의 관리문제 연구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내용에서는 경영학의 제반개념, 학술용어, 일반이론, 학문체계, 당면문제 등의 이해에 중점을 두면서 각론에 관한 개략적인 이해도 제공하고 있다.
1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3 3 0
경제학원론은 인간생활에서 경제문제를 분석하는 가장 기초적인 이론이다. 경제문제와 문제해결의 접근방법, 수요와 공급의 개념, 소비자와 생산자행위이론, 생산기술 및 비용이론, 시장조직형태 및 성격, 요소시장, 시장의 실패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다룬다.
1 기업과 경영의 이해(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and Management) 3 3 0
재미있는 기업사례를 통해서 생생한 경영현실을 실감하고 분석과정을 통하여 기업의 성장, 발전, 쇠퇴 과정에서 당면하는 기업의 다양한 문제들과 해결방안들을 모색한다.
1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3 3 0
경영정보의 발전과정과 관련영역, 조직 내에서의 역할, 관리기능, 정보시스템의 개발 등에 관한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본 과목은 정보기술에 대해 다루되 경영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데 따른 관리적 측면과 전략적 측면을 강조한다.
2 경영통계학(Statistics) 3 3 0
경영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통계적 방법에 의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확률론, 테이타 통계적 처리, 표본추출법, 추정, 가설검정, 비모수통계절차 등을 다룬다.
2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3 3 0
조직행동의 기초개념과 접근방법을 살핀 다음 (1) ‘개인’ 차원에서 인간행동의 형성요인과 원리를 규명하고 (2) ‘집단’ 차원에서 집단 내 및 집단간의 역학과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3) ‘조직체’ 차원에서 조직관리와 조직개발 및 문화 등을 고찰한다.
2 마케팅 관리 (Marketing Management) 3 3 0
기업의 주요 기능중 하나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믹스의 전개와 활용 과정을 숙지하여 현장에서의 응용력을 배가한다.
2 경영과 컴퓨터 (Business and Computer) 3 3 0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경영활동 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은 엄청난 변화를 낳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관리는 경영학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영역으로 발전하였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본 과목의 목적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정보기술의 역할을 개괄하고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이를 경영 제반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있다.
2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3 3 0
전자상거래의 역사와 향후 발전방향,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조와 운용,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전자지불과 보안, 인터넷 비즈니스와 마케팅 등에 대한 최근의 이슈들을 습득한다. 또한 전자상거래 기획, 운영 및 시스템 관리, 머천트 시스템 구축기술과 전자상거래 관련법규, 고객관계관리(CRM), 기업간 협업체제(SCM) 기업과 기업과의 거래 및 기업과 정부, 기업과 개인과의 거래 유형 외 최근의 전자상거래 이슈들을 다룬다.
2 기업법 (Business Law) 3 3 0      
회사의 종류, 조직, 운영에 관한 법률적 차원의 이해를 높여서 기업과 경영에 대한 지식 향상의 토대를 마련케 한다.
2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3 3 0
상품, 용역, 기술, 인력의 국제적 이전 등에 관련된 기업의 국제 경영활동을 다룬다.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국제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제반 지식을 소개하고 복잡한 국제경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일상 일어나는 국제경영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기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적인 안목으로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국제경영의 복잡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2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3 3 0

회계학에 관한 개념과 학문적 체계 및 관련 용어들을 소개하고 사회속에 회계학의 실용적 유용성을 사례별로 이해, 응용시킨다.

2

생산운영관리 (Operation Management)

3 3 0
제조업 및 서비스업에 있어서 운영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설계되어 있다. 즉, 이러한 기능이 어떻게 설계되고 운용되며 제어되는지를 보여주며 각 계층의 작업관리자들이 당면하고 있는 주요문제들, 그리고 어떻게 컴퓨터시스템들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2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3 3 0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과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를 교육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 소비자행동에의 사회문화적 요인, 소비자 행동에의 개인적 영향요인, 구매결정과정 등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한 소비자의 만족은 물론, 기업의 경쟁우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2 영업관리 (Sales Management) 3 3 0
마케팅의 중요 영역 중 하나인 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체계적인 영업관리의 중요성과 체계적인 영업관리 스킬들을 연구하여 현장에서의 영업능력향상을 도모한다.
2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 3 3 0
금융시장론은 금융시장의 운용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금융시장 내 자금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이자율, 주가, 환율 등의 주요 가격변수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살펴본다. 이를 위해 금융자산의 가격결정 메커니즘, 금융시장의 구조, 금융중개기관의 기능과 역할, 통화신용정책과 중앙은행의 역할 등을 배운다.
3 인적자원관리(Human Relation Management) 3 3 0
기업에서의 인력자원 개발과 효율적 활용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인사행정 차원에 머물렀던 종래의 인사관리를 지양하고, 경영전략의 차원에서 인력자원의 확보, 교육, 훈련, 보상‧유지 등의 기본활동을 분석하고 설계하도록 한다.
3 중급회계(Intermediate Accounting) 3 3 0
회계원리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회계처리의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회계 기준에 의한 회계처리 지침과 구체적 내용 및 이론적 근거와 회계처리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학습토록 한다.
3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3 3 0
기업이 재무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며, 그 주요 내용은 투자결정, 자금조달 결정 및 배당정책이 다루어진다.
3

경영 데이터베이스론 (Database Management Systems for Business Domain)

3 3 0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원리와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객체지향형 데이터 베이스를 중심으로 데이터의 모형과 모델링 방법, 질의 처리, 트랜스액션관리 기법을 다루고 분산 데이터베이스와 경영전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베이스 운용사례를 강의함으로써, 경영분야에서 활용되는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폭넓은 지식을 체험하도록 한다.
3 유통관리(Fundamentals of Distributed Management) 3 3 0
21세기의 유통산업에서는 인터넷 쇼핑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등, 가상공간에서의 혁신적인 유통경로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유통산업의 뉴 패러다임에 대해 강의한다. 구체적으로는 최근 새로운 소매업태의 등장과 급성장하고 있는 소매업태인 할인점과 인터넷쇼핑몰 등의 혁신적인 유통경로에 대해 강의한다.
3 고용관계론 (Employment Relations) 3 3 0
노사관계는 노동자와 사용자가 산업현장에서 근로조건과 고용기준 등 기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서로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노사관계는 한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노동조합의 역할과 기능, 단체교섭, 그리고 근로자의 경영참가 등이 포함된다.
3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3 3 0      
이 강좌에서는 품질시스템의 설계, 계획 및 통제에 대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공부하고, 다양한 조직에서의 품질경영의 기본 개념과 최근 기업적용사례를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또한 소비자, 리더쉽, 전략계획, 공정관리 및 성능평가 척도에 관한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지고, 6시그마와 공정개선 툴에 대한 원리와 응용방법에 대하여 강의가 이루어진다.
3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3 3 0      
경영에 관련된 제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계량적 모델을 다룬다. 계량모델들 중 보다 기본이 되는 모델들을 다룬다. 구체적 내용으로는 선형계획법, 수송문제, 정수계획법, 의사결정의 수 등이 포함된다.
3 전략경영론 (Strategic Management) 3 3 0
일반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개념과 실무요령을 터득하기 위하여 (1) 전략적 경영의 개념과 요소를 규명하고 (2) 변동하는 내외동향에 대한 환경분석을 업계와 국내경제 및 국제경제의 세 차원에서 행하며, (3) 전략적 경영과정-입안, 심사, 선택, 집행, 통제-을 단계별로 고찰한다.
3 마케팅조사론 (Theory of Marketing Research) 3 3 0
마케팅정책과 전략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시장조사와 이를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조사방법, 실제적인 조사절차의 이해와 그 응용에 관한 기법에 대해 습득한다.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론 (Marketing Communication) 3 3 0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수단인 촉진관리를 현대에 와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명명하는 것으로 광고와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를 주내용으로 하며, 이들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전개 방법들을 학습한다.
3

투자론 (Investments)

3 2 2
이 과목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며,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과 채권이 될 것이다 . 미래에 자 산운용이나 증권분석 , 또는 투자자문 분야에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3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3 3 0
본 강좌에서는 조직내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본 강좌는 급변하는 조직환경하에서의 갈등해결,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스트레스 관리, 시간관리 및 역량개발 등 인간관계 기술을 다루고자 한다.
3 창업론 (Business Establishment)   3 3 0
창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필요성, 절차, 방법, 업종선택, 자금조달, 사업계획, 사업성 분석 등을 학습하여 창업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3 원가회계 (Financial Institution Management)       3 3 0
기업의 생산활동과 관련된 재화와 용역의 구입에 따른 재정체계 등 원가의 요소 및 집계와 제품별 원가회계를 이해시키고 개별원가계산 및 종합원가계산을 강의한다.
3 e-Business 전략 (e-Business Strategy)       3 3 0
e-Business 관련된 기업의 첨단기술과 이론, 툴, 창업실무,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의 이해와 e-Business 전략에 대해서 심도 있게 사고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코자 하며, e-Business의 중요성 및 모델유형, 사업구성요소, 새로운e-Business의 모델분류 및 5단계접근법 등 e-Business 에 필요한 것들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익히게 된다.
4 경영현장실습 (P/F) (Management Practice) P/F    
경영학의 접근방법과 이론 및 기술을 경영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4 실전 전략기획론(Strategic Management Practice) 3 3 0
이론보다는 실제 회사의 경영전략 및 사업계획수립을 위한 주요 process별 실무과정을 이해함으로서 전략기획전문가로서의 마인드와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4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3 3 0
인터넷마케팅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인터넷 마케팅 프로세스 등의 기본 개념 및 인터넷 마케팅 전략 등을 익히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응용력을 배양한다.
4 금융기관경영론 (Organization Theory) 3 3 0
금융기관의 환경 변화에 맞추어 국제 재무 현상과, 금융기관의 경영관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고, 금융기관에서 근무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실무적인 흐름을 강의한다.
4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3 3 0
서비스마케팅과 소비재마케팅의 차이분석을 통해 서비스마케팅의 원리와 실천방안을 학습함으로써 서비스경영과 서비스사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 세무회계 (Tax Accounting) 3 3 0
본 교과에서는 기업 관련 세무 문제의 근간을 이루는 법인세법을 중심으로 법인세의 계산구조, 회계이익과 과세소득간의 세무조정과 소득처분, 세무상 소득의 귀속과 자산부채의 평가, 준비금의 설정, 합병분할 관련 세제, 부당행위계산의 부인, 산출세액의 계산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4 신제품개발론 (New Product Development) 3 3 0      
신제품개발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신제품의 성공/실패요인을 분석하여 차별적이고 성공적인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신제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신제품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4 벤처경영론 (Venture Management) 3 3 0      
벤처기업의 창업과 사업타당성분석, 기업가의 역할과 자질, 벤처기업의 기능별 관리, 기업의 성장단계와 전략, 기업 육성을 위한 실무벤처경영을 다룬다.
4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 3 3 0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의 이해와 품질, 소비자 만족 및 서비스시스템의 운영과 관련한 서비스 수요와 공급의 효율적 관리 등을 학습한다.
4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3 3 0
기업의 재무상태가 경영실적을 분석, 평가하여 기업 재무관리의 활동 방향을 적절하게 결정하기 위한 제기법과 이론을 연구한다.
4 e-Business세미나 (e-Business Seminar) 3 3 0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Business의 모델과 이슈를 중심으로 이에 관한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해 e-Business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4 기업리얼스토리 (The Real Story of Firm) 3 3 0
기업의 실제 성공 또는 실패 사례를 분석함으로서 기업의 경영전략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학습하게 된다. 즉, 기업의 성공이치, 성공의 지혜, 성공의 맥을 학습함으로서 창조적인 전략적 마인드를 육성하는 데 있다.
4 마케팅 전략기획실무 (Marketing Strategy Planning) 3 3 0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마케팅전략수립의 전과정을 학습하며, 특히 환경분석과 STP 전략, 마케팅믹스전략 수립 방법론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마케팅전략기획 능력을 배양하여 산업현장의 적응력을 높인다.
4 전략경영세미나 (Strategy Management Seminar) 3 3 0
현대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전략경영의 중요 이슈와 문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한 이론과 사례연구, 그리고 현장연구를 실시한다.
4 글로벌 마케팅(Global Marketing) 3 3 0
경영활동의 국제화로 국제시장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환경을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다양한 국제마케팅전략을 연구한다.
4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3 3 0
소매업 경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소매 시장의 전략과 상품 구색 계획, 점포 관리 등 소매 경영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한다.
4 유통정보론 (Distribution Information) 3 3 0
현대화된 유통 정보 시스템 운용에 관련된 경영과 판매관리 기법, 유통 경제, 유통정보시스템 등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대체 과목표

구분 / NO 종 전 과 목 대 체 과 목 ( 또는 인 정 과 목 ) 비고
과목명 (영문) 구분 학점-이론-실습 개설 학년도-학기 과목명 (영문) 구분 학점-이론-실습 대체 시작 학년도-학기
1 기업사례
(Business Case Studies)
학필 3-3-0 1998-1 기업과 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and Management)
학필 3-3-0 2010-1
2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학필 3-3-0 2007-1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학필 3-3-0 2011-1
3 경영정보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학필 3-3-0 2007-1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학필 3-3-0 2011-1
4 경영시사원강
(contemporary issues on business))
전필 3-3-0 2010-2 경영정보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전필 3-3-0 2011-2
5 경영과컴퓨터
(Business and Computer)
전선 3-2-2 2007-1 경영과컴퓨터
(Business and Computer)
전선 3-2-2 2012-2
6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전선 3-2-2 2007-1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전선 3-3-0 2012-1
7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전필 3-3-0 2012-2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전필 3-3-0 2013-1
8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학필 3-3-0 2012-2 경영정보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전필 3-3-0 2013-2
9 생산관리
(Operation Management)
전선 3-3-0 2003-1 생산관리
(Operation Management)
전필 3-3-0 2013-1
10 전산회계Ⅰ
(Computer Accounting)
전필 3-2-2 2002-1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전필 3-3-0 2013-1
11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학필 3-3-0 2002-1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전필 3-3-0 2013-1
12 기업과 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and Management)
학필 3-3-0 2002-2 기업과 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and Management)
전필 3-3-0 2013-2
13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전필 3-3-0 2013-1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전선

3-3-0 2014-1
14 기업과 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and Management)
전필 3-3-0 2013-2 기업과 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and Management)
전필 3-3-0 2014-2
15 생산관리
(Operation Management)
전필 3-3-0 2013-1 생산운영관리
(Operation Management)
전필 3-3-0 2014-1
16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전필 3-3-0 2014-1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전필 3-2-2 2015-1
17 e-Business세미나
(e-Business Seminar)
전선 3-3-0 2015-2 e-비즈니스세미나
(e-Business Seminar)
전선 3-3-0 2016-2
18 e-Business전략
(e-Business Strategy)
전선 3-3-0 2015-2 e-비즈니스전략
(e-Business Strategy)
전선 3-3-0 2016-2